이시안 개발 블로그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개정판 리뷰 본문

📚도서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개정판 리뷰

ICAN 2022. 4. 24. 15:42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개정판

한빛미디어의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개정판"을 리뷰하게 되었습니다.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개정판)

유지관리가 편리한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만들기! “『헤드 퍼스트 디자인 패턴(개정판)』 한 권이면 충분합니다!”

m.hanbit.co.kr

 

디자인 패턴

패턴은 특정 컨텍스트 내에서 주어진 문제의 해결책이다.
어떤 컨텍스트 내에서 일련의 제약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 제약조건 내에서 목적 달성을 위한 해결책이 되는 디자인을 적용하면 된다.

책에서는 디자인 패턴에 대해 위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의 구조는 패턴이 적용되는 상황을 가리키는 컨텍스트, 컨텍스트의 목표 또는 제약조건을 뜻하는 문제, 그리고 해결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패턴은 개발자로서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개발자의 코드를 디자인 패턴을 통해 통일화하여 의도를 파악하기 쉽게 할 수 있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늘릴 수 있으며 하나의 의사소통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에서는 이런 중요한 개념인 디자인 패턴을 굉장히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보입니다.

책은 14가지의 챕터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오리지널 GoF의 디자인 패턴 중 핵심 패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그림으로 설명

책의 대부분의 설명은 그림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어려운 개념이다보니 글과 코드만 봐서는 이해가 잘 안 갈 수 있는데, 그림으로 보니 보다 쉽게 이해가 되는 것이 좋았습니다.

 

2. 예제와 Q&A

 

그림만으로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감이 안 잡히는 게 당연합니다.

때문에 자바 코드로 이루어진 예제 또한 제공하며 대화체를 사용하여 책 또는 저자와 대화하여 배우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Q&A가 있으며 책의 핵심 내용을 한 번 더 짚고 넘어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다양한 연습문제

책에는 다양한 양식의 연습문제가 있습니다.

십자말풀이, 깊게 생각하고 답을 구해야 하는 뇌 운동, 코드 테스트 등 단순히 형식적인 객관식 문제가 아니라 재미도 있고 스스로 제대로 공부가 되었는지, 이해는 했는지 물어보는 것 같아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마무리

괜히 여러 개발자 선배 분들이 추천하는 책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좋은 책이었습니다.

저는 책이 두꺼우면 이걸 언제 다 읽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데, 이 책은 쉽게 읽히는 데다가 재미까지 있으니 두꺼워서 오히려 좋아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간단한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면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며, 제 주변인들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Comments